주 요  내 용 및 분 석

인터넷(포털)

- 구글 킷캣, 안드로이드 시장 덮치나(11/06)

- 다음, 이중위기모바일 영향력 키워야(11/07)

모바일/

소셜플랫폼 외

- 페이스북 초정밀 데이터 수집기술 도입커서 움직임까지 추적(11/01)

- 모바일 인터넷 UI대세는 '카드' 디자인(11/04)

- 대한민국 모바일 앱 4, 큰 성장그림자도(11/05)

 

한국 모바일 앱 SWOT 분석

강점(Strength)

- 3500만 이상의 튼튼한 국내시장

- 모바일 기기에 맞는 부분 유료화 경험

약점(Weakness)

- 국내 이용자 유료 컨텐츠 거부감

- 콘텐츠 편식(게임 등 일부 콘텐츠 쏠림)

기회(Opportunity)

- PC시대와 다른 글로벌 시장 진출 활성화

- 해외 진입 장벽이 없는 모바일 앱 장터

위협(Threat)

- 모바일 플랫폼 부재(수수료 부담 심화)

- 해외 공룔 서비스 국내 시장 진출

 

- 소셜커머스 네이버 의존도 심화, 메인화면 타임라인 부르는게 값(11/05)

- 토종 SNS 짐 싸고, 페이스북 자리 넓히고(11/06)

▶ 네이버의 '미투데이', 다음의 '요즘', SK컴즈의 'C로그', KTH '푸딩.' '아임인' 등 서비스 종료. 국내 사업자 토종 SNS 서비스 포기. 인터넷 실명제로 인해 인터넷산업계에 치명타. 정부 규제 속에 해외 사업자들의 국내 인터넷 시장 점유율만 증가 시킨 형국.

- 모바일 쇼핑, '개인화 서비스' 강화(11/07)

- 티몬 매각, 그루폰 인수(11/07)

- 라인 매출 150% 초고속 성장(11/08)

- 적자 트위터, IPO후 수익 창출 가능한가(11/11)

- 포털 3, 모바일서 '올킬' 시킬 뭔가를 찾아내야(11/11)

- 하나로 드림, 신개념 큐레이션 서비스로 모바일 쇼핑족 잡는다(11/20)

 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쇼핑앱을 하나로 연결, SNS 기능을 접목한 쇼핑 플랫폼.

- 메이크샵, 모바일 쇼핑몰 구축 솔루션 '마이소호' 오픈(11/20)

- 모바일 광고 플랫폼 간 경쟁 본격화(11/22)

- 구글 모바일 결제 야심, 직불카드 내 놨다(11/22)

- 구글, 모바일 뉴스 시장 진출(11/22)

- 11번가 모바일 거래액 6,000억 돌파(11/27)

- SNS 성공 공식? '잊혀질 권리' 보장폐쇄형 SNS 성장(11/28)

- 모바일 쇼핑, 모두 사상 최대 규모 약 200억불(11/28)

- 네이트온, 모바일 영토확장 총력(11/28)

- 오프라인 유통업체, 쇼루밍족 포용(11/29)

▶ 유통산업은 50년마다 큰 변화. 1860년대 대도시의 성장과 철도네트워크 부상으로 현대적인 백화점 탄생, 1910년대 자동차의 대량 생산으로 도시 외곽의 쇼핑몰 형성. 1960년대 월마트, K-mart 등 대형 할인점 등장, 2010년대 IT기술에 의한 온라인 유통 부상, IT기술의 발달은 지금까지의 변화보다 더 강력하게 유통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. 따라서 오프라인 기반의 유통업체는 이를 거부하지 말고 수용함으로써 변화하는 시대에 생존할 수 있고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.

온라인(모바일) 기술이 증대는 합리적 소비행태로 일컫는 쇼루밍으로 확산. 다만, 당장 오프라인 매출이 모바일로 이동하는 큰 변화는 일어나지 않을 것. 여전히 전체 쇼핑액의 85%는 오프라인 상점에서 발생. 오프라인 업체들은 모바일 기기를 거래 수단이 아닌 정보 채널로 인식, 경쟁하는 것이 필요.

정책이슈

- 내년 소비 키워드 모바일 쇼핑, 합리적 소비, 멀티채널 소비(11/11)

- 전자상거래 월 100, 수출 산업화 등 차세대 고도화 전략 필요(11/14)

- 포인트, 국경 없는 경쟁(11/21)

- 비트코인 인기에 가상화폐 봇물(11/27)




Posted by 인터랙티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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